레이어팝업 닫기
레이어팝업 닫기

입학 상담전화

02 - 944 - 5000 평일 : 09:00~21:00 / 토,일 : 09:00~18:00

개발협력 현장 목소리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카카오톡 글로벌개발협력전공 페이스북 글로벌개발협력전공 트위터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카카오스토리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현재 페이지 인쇄
게시판 내용보기
코이카, 베트남서 축구장 1만5천개 규모 지뢰 제거 토지 이양
글쓴이 운영자 작성일 2020.10.20 조회수 55

코이카, 베트남서 축구장 1만5천개 규모 지뢰 제거 토지 이양

- 코이카-UNDP-베트남 국가지뢰제거센터 협업해 베트남 지뢰·불발탄 제거

-“지뢰밭이 평화의 땅으로”베트남 지방정부에 토지 이양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이사장 이미경)는 20일(현지시각) 베트남 중부 빈딩성에서 지뢰·불발탄 제거를 완료한 땅을 베트남 빈딩성 지방정부에 전달하는 토지 이양식을 개최했다. 이양된 토지는 축구장 1만5천개 면적*에 해당하는 1만704헥타르(ha)이다.

※ 축구장 면적(0.714㏊) 대비

 


이번 이양은 코이카가 ‘지뢰·불발탄 통합대응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이뤄낸 결실이다. 코이카는 베트남 전쟁의 잔재를 치유하고 지뢰와 불발탄으로 인한 피해가 큰 중부지역 주민의 안전보장과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UNDP 및 베트남 국가지뢰제거센터와 협력하여 2016년부터 2천만불 규모로 해당 사업을 벌이고 있다.

 


사업 대상지인 베트남 빈딩성은 베트남 전쟁 중 전투가 치열했던 중부지역에 위치해 있어 지뢰·불발탄이 집중적으로 매장되어 있다. 코이카는 올해로 5년차에 접어든 지뢰·불발탄 통합대응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빈딩성 총 8개 지역 내 1만704헥타르에 지뢰 탐지 작업을 완료했고, 탐지 과정 중 발견된 지뢰·불발탄은 제거했다.

 


지뢰·불발탄 제거 작업이 이루어져 안전한 땅으로 거듭나 이번에 이양된 토지 1만704헥타르는 베트남 빈딩성 인민위원회의 토지 사용 계획에 따라 목재용 산림, 과수원과 논, 밭 등 경작지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날 이양식에는 조한덕 코이카 베트남 사무소장, 케이트린 위젠(Caitlin Wiesen) 유엔개발계획(UNDP) 베트남 사무소장, 응웬 반 니옙(Nguyen Van Nghiep)·장 꽁 바우(Giang Cong Bau) 베트남 국가지뢰제거센터 부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조한덕 코이카 베트남 사무소장은 “지뢰·불발탄 사업은 전쟁으로 황폐화된 땅과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들에게 새로운 생명을 부여하는 사업”이라면서 “더이상 위험하지 않은 안전한 땅 위에 평화가 정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코이카는 이양식을 계기로 관계자들과 함께 빈딩성 내 4개 초등학교에서 지뢰·불발탄 위험 인지 교육을 진행하고, 관련 피해자 지원을 담당할 재활병원을 찾아 향후 피해자 지원계획 등을 논의하는 등 사업 현황을 점검했다.

 


코이카 지뢰·불발탄 통합대응 역량강화사업은 지뢰·불발탄 관련 최초의 양국 정부 간 사업으로 베트남 정부의 지뢰·불발탄 관리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시초적인 사업이다.

 


지뢰·불발탄 제거뿐만 아니라 피해자 지원, 지뢰·불발탄 분포 및 관리 현황 정보관리, 지뢰 위험 인지 교육 등 베트남 정부가 통합적 대응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베트남 내 지뢰·불발탄 사업 추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코이카는 내년 사업종료를 앞두고 지뢰·불발탄 작업반 증편, 관련 데이터베이스(DB) 구축, 피해자 지원 확대 등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코이카는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 지원을 위하여 1991년에 설립되었으며, 국별 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 글로벌연수, 국제기구협력, 민관협력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복구지원, 긴급구호 등), 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