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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커리큘럼

교육과정안내에 관한 표로써, 학년, 이수구분, 1학기(교과목,학점), 하계집중학기(교과목,학점), 2학기(교과목,학점), 동계집중학기(교과목,학점)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사회복지학개론 3
1 전공선택 상담의기초 3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1 전공선택 보건학개론 3
1 전공선택 세계경제와무역이해 3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1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1 추천교양 실용영어1 3
1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1 추천교양 초급영어 3
2 전공선택 상담이론과실제 3
2 전공선택 아동발달 3
2 전공선택 국제개발협력의이론과실제 3
2 전공선택 기부와사회복지 3
2 전공선택 보건교육학 3
2 전공선택 북한경제와남북교류 3
2 전공선택 수출입길라잡이 3
2 전공선택 조직행동론 3
2 전공선택 보건영양 3
2 전공선택 인적자원관리 3
2 전공선택 자원봉사론 3
2 전공선택 국제통상 3
2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2 추천교양 국가와나 3
2 추천교양 실용영어2 3
2 추천교양 중급영어 3
3 전공선택 사회복지정책론 3
3 전공선택 놀이치료 3
3 전공선택 남북한사회통합 3
3 전공선택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3
3 전공선택 사회적책임과공헌활동(CSR) 3
3 전공선택 수출입통관실무 3
3 전공선택 개발협력사업의관리와평가 3
3 전공선택 고객관계관리(CRM) 3
3 전공선택 국제물류운송 3
3 전공선택 북한부동산개발및거래법 3
3 전공선택 아동상담 3
3 전공선택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3
3 전공선택 환경보건 3
3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3 추천교양 여성교육론 3
3 추천교양 정치학의이해 3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3 추천교양 북한사회바로알기 3
3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3 추천교양 전쟁과평화 3
4 전공선택 보건교육실습 3
4 전공선택 마케팅커뮤니케이션 3
4 전공선택 마켓4.0글로벌마케팅 3
4 전공선택 한반도평화와통일문제이해 3
4 전공선택 리더십이론과실제 3
4 전공선택 사례관리론 3
4 전공선택 유라시아시장연구 3
4 전공선택 트라우마치료 3
4 전공선택 평화구축개발론 3

핵심과목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국제개발협력의이해
(Introducation to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본 과목은 국제개발협력의 개론적 성격으로 개발협력의 역사적 형성과정과 시계열적 관점에서 본 개발이론과 진화, 그리고 한국만의 독특성, 즉 수원과 공여의 역사를 동시에 갖고 있는 현상을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개발협력의실제
(Practices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개발협력의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개발협력 주요 분야의 현황을 이해하고 실제적으로 수행된 사업의 성공요인 및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개발협력사업의관리와평가
(Project Management and Monitoring Evaluation)
개발협력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선행지식을 토대로 프로젝트형 사업의 관리 사이클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평화구축개발론 평화학을 토대로 분쟁취약성을 경감하고 거버넌스 · 법치 · 경제활성화 · 치안정화 등 다양한 사업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북한경제와남북교류
(North Korea Economy and Inter-Korean Exchange)
본 교과목은 평화와 경제의 선순환을 이루는 남북경제공동체 형성의 미래와 전망에 중점을 두고 북한지역의 산업별 입지 경쟁력과 투자유치 주요 업종, 투자 시 유의해야 할 점들을 배울 수 있고, 남북이 경제적으로 협력하여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 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하려는데 수업목표를 두고 있다.
남북한 사회통합
(Inter-Korean Social Intergration)
본 과목은 북한이탈주민들의 남한사회 적응과정이 남북한 사회통합에 주는 시사점과 다른 나라의 통일과정과 교훈을 통해 앞으로 있게 될 우려를 축소하고 한반도의 번영과 미래를 구상해보는 것이다. 북한이탈주민들의 성공적인 정착은 통일과정이나 남북교류협력에 적극적으로 이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민족적 가치를 가진다.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개발협력사업의관리와평가
(Project Management and Monitoring and Evaluation)
개발협력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선행지식을 토대로 프로젝트형 사업의 관리 사이클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목적으로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및 주요영역, 핵심이론과 구현 그리고 추진사례 등을 통하여 고객관계관리의 핵심내용과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시대의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발전 방향을 학습하도록 한다.
국제개발협력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본 과목은 국제개발협력의 개론적 성격으로 개발협력의 역사적 형성과정과 시계열적 관점에서 본 개발담론과 이론과 진화, 한국의 ODA, 주요행위자 등을 폭넓게 이해하고 주요 영역별 사업의 국제적 논의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본 수업은 크게 이론과 실제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이론부분은 개발협력과 공적개발원조(ODA) 개요, 개발협력의 역사와 이론, 다양한 행위자, 한국의 개발협력에 대한 고찰로 구성되고 실제는 주요 분야 별 최근 주요동향과 이슈를 살펴보는데 이와 관련, 학계 연구자, NGO 현장 활동가 등을 강사로 초빙하여 보다 실제적인 내용과 현장감을 익힐 수 있도록 편성한다.
국제물류운송
(International Logistics & Transportation)
국제무역의 기초가 되는 육상(도로 및 철도)운송, 해상운송, 항공운송 및 복합운송, 항만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경영활동의 글로벌화에 따른 국제물류의 환경변화 및 국제물류시스템을 학습한다.
국제통상
(International Commerce)
오늘날 국제통상분야의 이슈는 범세계화현상과 더불어 조성되어가고 있는 다자주의 현상과 지역주의 현상으로 대별된다. 세계 경제의 블럭화 현상인 지역주의 그리고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고도 복잡하게 얽혀가면서 자뮤무역과 보호무역 그리고 공정무역으로 발전되고 서로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국제통상논리와 흐름의 기본 틀을 이해하고 글로벌 무역환경의 변화에 대한 안목을 배양하는데 있다.
기부와사회복지
(Giving and Social Welfare)
기부와 사회복지는 기부를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현장에서 다뤄지는 기부와 관련된 다양한 쟁점들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돕는다.
남북한사회통합
(Inter-Korean Social Integration)
본 교과목은 북한이탈주민들의 남한사회 적응과정이 남북한 사회통합에 주는 시사점과 세계 여러 나라의 통일과정과 경험·교훈을 통해 우리가 겪게 될 우려를 축소하고 한반도의 번영과 미래를 전망해본다. 북한이탈주민들의 성공적인 정착은 통일과정이나 남북교류·협력에 적극적으로 이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민족적 가치를 가진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아동 상담 및 치료의 주요 접근방법으로서의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치료가 발달해 온 역사 및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발전해 온 놀이치료 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리더십이론과실제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리더십은 인류가 사회적 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대두된 관심사중의 하나이다. 오늘날 사회환경의 변화는 신속성과 일회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이런 시기에 적합한 리더의 필요성은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본 과목의 목표는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라는 두 측면에 대한 관심을 모두 반영하여 오늘날과 같은 리더부재의 시대에 훌륭한 리더의 개발에 기초를 두고자 한다. 따라서 리더십에 대한 이론의 탐색과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를 다듬고자 한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이 과목은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관점에서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 등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활용에 초점을 맞춘다.
마켓4.0글로벌마케팅
(Global Marketing in the Era of Market 4.0)
본 교과목은 특히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에서 특히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시장에 진입해서 어떤 마케팅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개념적, 이론적 내용을 중심으로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사례와 더불어 실제문제를 조명함으로써 국제기업의 글로벌 마케팅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적용에 목표를 둔다. 학생들은 본 과목의 학습을 통해 글로벌마케팅에서의 주요 이슈가 무엇인가를 설명할 수 있으며, 나아가 실제 일선에서의 기업활동에 실무적으로 적용할수 있게 된다.
보건교육실습
(Health Education Field Training)
전공교과를 통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지역사회, 학교, 산업장, 보건의료기관 등 각 생활터에서 보건교육사로서 업무 수행능력을 실습한다. 보건진단, 행태문제 파악, 중재방안 모색 및 수행 등을 실제 현장업무에 적용하면서 다양한 보건교육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교육학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학의 기본 원리와 활용을 학습하여 보건교육사 자격증 시험에 대비합니다.
보건영양
(Public Health Nutrition)
건강한 식생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영양에 대한 기초 지식과 함께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다양한 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 생애주기별에 따른 영양문제의 이해와 대책 습득,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영양진단, 영양상태평가 방법, 효율적인 영양증진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등을 다루게 된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효과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계획, 개발, 실시, 평가에 대한 과정과 방법을 익힌다.
보건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보건학에 대한 입문과목으로 보건학전반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공중보건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보건경제, 보건행정, 보건교육, 환경보건, 인구, 역학 및 질병 등 보건학의 각 세부영역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학습하여야 합니다.
북한경제와남북교류
(North Korea Economy and Inter-Korean Exchange)
본 교과목은 평화와 경제의 선순환을 이루는 남북경제공동체 형성의 미래와 전망에 중점을 두고 북한지역의 산업별 입지 경쟁력과 투자유치 주요 업종, 투자 시 유의해야 할 점들을 학습한다. 경제교류와 활성화에 대비하여 남북이 경제적으로 협력하여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 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북한부동산개발및거래법
(North Korean Real Estate Development and Trade Act)
북한지역의 변화는 미래 부동산 시장의 빅이벤트라 할 수 있어 남북한 동산의 커다란 변화에 따른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됨. 북한지역에 대한 다양한 연구기관과 공공기관의 연구 및 분석자료를 기반으로 북한지역의 정확한 현상 이해와 예상되는 변화를 이해 독일, 동유럽 국가, 중국, 베트남 등 체제변화와 경제개방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북한지역의 변화를 이해 북한지역의 체제변화 또는 경제개방에 따른 북한 부동산의 변화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과 미래 부동산의 기회와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여, 궁극적으로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과 모델, 실천기법들을 검토한다. 그리고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사례관리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실천현장에서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전반적 이해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학의 각론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지식과 조망 능력을 학습하는 것과 연관된다. 다른 한편 이는 사회(문제) 현상과 복지의 주제에 대한 교양적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유효한 지적 토대를 제공해주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iy)
본 강의의 목표는 사회복지와 복지정책을 보는 일반 이론을 검토하고 그 실제 적용에 대해 살펴보는데 있다.
사회적책임과공헌활동(CSR)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기업과 사회 간에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와 문제점을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마이클 포터가 제시한 CSV(Creating Shared Value)를 비롯 ISO26000, Global Impact 등 글로벌 추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효과적으로 기업의 사회책임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상담의기초
(Introduction to Counseling)
심리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기 위해, 전문적 의미에서 심리상담의 특징과 치료적 상담의 원리를 학습한다. 심리상담과 관련된 세부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에 치중하기보다는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일반적인 상담 진행 과정의 이해를 추구한다. 본 교과를 통해 추후 심리상담과 관련된 전문적 기법이나 다양한 이론을 깊이 공부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토대를 쌓을 수 있다.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세계경제와무역이해
(Understanding of World Economy and Trade)
세계경제의 이해와 무역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와 무역학을 구성하는 기초개념 및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통해 세계경제의 흐름과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의 안목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수출입길라잡이
(Introduction to Trade)
- 수출입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선적, 대금결제 및 상사분쟁까지 수출입 관련 무역실무 전반에 관하여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정리함
- 무역업 창업을 대비한 실무적 능력 제고 및 쳬계적 정리
-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등 자격증 취득
수출입통관실무
(Customs Clearance for Export & Import)
본 강좌는 관세와 관련한 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아울러 우리나라 통상 현안의 하나인 FTA(자유무역협정)의 개요를 소개한다. 국제무역실무상 접하게 되는 통관실무의 이해를 높이는데 강의의 중점 목표로 삼는다. 아울러 관련되는 관세법의 주요내용도 동시에 소개하여 무역실무에 기여하도록 한다.
아동발달
(Childhood Development)
발달심리 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와 아동의 발달특성을 인지, 성격, 사회발달 등의 세부영역별로 이해하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기제를 학습한다.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들과 상담할 때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들과 실제 적용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문 상담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유라시아시장연구
(Studies to Eurasia Markets)
현재 우리나라의 무역통상환경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특히 남북화해시대의 도래를 기대하며 남북철도 및 도로의 연결은 그동안 유럽의 개별국가별로 진출했던 양상을 완전히 바꾸어 우리나라에서 유럽으로 가는 길에서의 해당 국가들과의 교역이 활발이 일어날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우리나라-일본-중국-인도-중앙아시아-유럽으로 이어지는 무역과 물류의 흐름상에 있는 국가들에 대한 사회, 문화, 경제는 물론 기업의 진출전략까지 다양한 주제를 학습함으로써 해당 국가의 지식과 전략적 관점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Welfare for Immigr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이민자, 이주여성 등으로 구성된 다문화사회 복지대상, 전달체계, 할당, 재원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방식을 학습한다. 다문화 사회에 있어 격차와 소외의 대상자가 누구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민사회, 다문화사회의 특성과 과제, 대상자별 서비스 종류,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본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이 지니고 있는 전략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을 운용함에 있어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와 관련된 제반 활동에 대한 지식과 실제 사례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자원봉사론
(Volunteer Work)
자원봉사의 개념 및 현황, 과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및 자원봉사관리과정, 방법을 학습하여 자원봉사론 연구의 기초를 적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 대한 이해와 비교, 연구를 하고 사회복지기관, 단체, 시설 등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을 조정, 활용하는 학문적 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구성원의 개인행위 및 집단행위를 이해함과 동시에 외부환경과 관련하여 조직전체의 행위를 이해하는데 있다.
트라우마치료
(Traumatherapy)
다양한 트라우마치료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EMDR, DBT, SE 등의 치료기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를 관찰하고 직접 적용하고 관계기관에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평화구축개발론
(Management and Evaluation of Development Projects)
본 과정은 최근 국제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의 제16번 목표 중 평화의 지속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이해하고 안보적 요소가 내재화되어 있는 평화구축사업이 어떻게 개발협력과 연계되고 통합되는지에 대해 유엔과 세계은행, 양자 공여기구들의 논의와 평화구축사업의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평화ODA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개발을 목표로 함.
한반도평화와통일문제이해
(Understanding Peace and Reunification on the Korean Peninsula)
본 교과목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가지며, 향후 통일과정이나 남북간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자세와 관용의 정신, 평화의식을 제고한다. 민주시민의식의 고양으로 자유·민주·평화의 가치가 구현되는 통일국가 구상을 위해 자유와 인권, 복지, 민주주의 등 보편적 가치와 질서를 통합적으로 학습한다. - 교과목의 목표 * 평화통일의 실현의지 함양으로 우리가 지향하는 통일은 평화적 통일임을 강조하고 사회 구성원들의 평화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한다. * 건전한 안보의식의 제고로 군사적 위협과 여러 위험요소들로부터 인류 보편적 가치와 민주적 제도를 지켜나가는 안보의식을 강화한다. * 균형있는 북한관의 확립으로 북한의 실상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균형있는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북한 문제를 올바르게 판단할수 있는 안목을 배양한다. * 평화의식의 함양으로 향후 통일과정에서 남북간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자세와 관용의 정신, 평화의식을 제고한다. * 민주시민의식의 고양으로 자유·민주·평화의 가치가 구현되는 통일국가 구상을 위해 자유와 인권, 복지, 민주주의 등 보편적 가치와 질서를 통합적으로 교육한다.
환경보건
(Environmental Health)
수질, 대기, 식품, 곤충 등 건강과 관련된 환경보건 문제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