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팝업 닫기
레이어팝업 닫기

융합과 혁신

90년대 초 국제개발협력사업은 단순한 접근방식으로도 수행과 관리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북한을 비롯한 개발도상국도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정보통신기술의 영향으로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개발 및 교륙협력의 수요와 해결방안도 보다 다양하고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서울사이버대 국제협력ㆍ북한전공은 다양한 교류 및 협력수요와 연관성이 높은 타 학과들과의 협력을 통해 융합교육과정을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과감하고 혁신적인 교과 및 비 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역량을 마련하였습니다.
융합전공
국제협력·북한전공의 교육과정은 개발협력 기초이론과 북한의 경제 및 사회문화의 이해를 토대로 사회경제적 지역개발(ABCD), 재난심리사회적 지원(MHPSS), 국제보건(Global Health)의 역량구축을 위해 사회복지, 특수심리치료, 보건행정학과,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의 핵심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계열별 과목을 최대 21학점까지 전공 내에서 이수하고 추가로 해당 학과의 전공과목 24학점(8과목)만 이수하면 복수학위를 받게 됩니다. 예) 전공 내에서 사회복지계열 21학점을 이수하고 사회복지전공 과목 21학점을 추가로 이수하면 국제개발학사학위와 사회복지학사 학위를 받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도 취득 가능합니다.
역량기의
국내-외 연수과정
우리 전공은 국제협력분야에 세계시민교육강사 과정, 국제지뢰행동 전문가 연수, 국제평화구축연수 등 타 대학에서 이수할 수 없는 특성화된 연수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북한분야에 있어서는 정착지원 전문관리사 ㆍ 탈북민 전문상담사 ㆍ 통일코디네이터 ㆍ 통일지도자 연수 등의 온-오프라인 연수과정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특히 북한이탈주민 학생들을 위해서는 사이버대 학습적응 지원, 진로지도, 취업컨설팅을 지원합니다.
국내-외 봉사활동
프로그램
우리 대학은 굿피플 인터네셔널(GPI)와 같은 개발NGO와도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SBS 희망 TV와 같은 모금방송에 상담전화봉사라든지 개도국 아동들에게 보내는 Gift Box 제작봉사, 그리고 신생아들에게 제공될 베넷저고리 만들기 봉사 등 개발협력과 연계된 다양한 국내 봉사활동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글로벌개발협력 전공 학생들은 이러한 국내봉사활동에 참여기회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조직하며 운영하는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국내-외 자원봉사
프로그램
국제개발협력에 있어 자원봉사는 유관분야 취업의 중요한 매개가 됩니다. 그리고 본인이 개발협력의 어느분야에 적성이 있고 강점이 있는지 검증할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와같은 역할을 합니다. 우리 대학은 개발협력 NGO 및 시민사회와의 협업을 통해 재학생들의 심리사회적 지원, 보건, 지역개발 등의 분야별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해외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북한분야의 경우, 국내 탈북민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작은 통일로서 이해와 화합을 도모하고 이러한 노력들이 남북의 통합적 관계형성에 이바지 하도록 체계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해외연수
우리 대학은 매년 캘리포니아주립대학 샌 버나디노에서 개설하는 창업지도자 (Entrepreneurship)과정에 본교 재학생들을 선발하여 파견하여 전 세계 학생들과 토론과 프로젝트 실습과정을 이수하고 수료증을 취득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제협력ㆍ북한전공 학생의 경우, 어학능력과 함께 다문화적 이해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프로그램에 적극 추천하여 해외연수의 기회를 갖도록 할 계획입니다.
국제협력

북한사업 인턴십
우리 대학은 아세안 사이버대학 설립사업, 라오스 중등 원격교육 역량강화사업, 엘살바도로 고등 원격교육 역량강화 사업, 메콩지역 평화구축 교육자 역량강화 연수, 문화ODA 공통과목 개발사업 등 교육부, KOICA, 국제문화교류진흥원, 유럽연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국내 및 국제 공공기관으로부터 협력사업을 위탁 받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북한과 관련 통일문화교육사업, 통일인재 아카데미, 통일코디네이터, 통일지도자과정 등의 교육문화사업에 응모하여 수행기관으로 선정되면 운영 및 진행요원 인터십으로 재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봉사활동과 달리 직접 현업에 투입되는 것으로 국제협력ㆍ북한 현장의실제적인 경험을 하게 되므로 향후 진로개발에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