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팝업 닫기
레이어팝업 닫기

입학 상담전화

02 - 944 - 5000 평일 : 09:00~21:00 / 토,일 : 09:00~18:00

교육과정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카카오톡 글로벌개발협력전공 페이스북 글로벌개발협력전공 트위터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카카오스토리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현재 페이지 인쇄

커리큘럼

2019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타과
활용
교과목명 개설학과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국제개발협력의이해 글로벌개발협력전공   3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전공   3      
상담의기초 상담심리학과   3    
보건학개론 보건행정학과   3        
경영학개론 경영학과   3      
2 국제개발협력의실제 글로벌개발협력전공   3        
기부와사회복지 사회복지전공   3        
자원봉사론 사회복지전공   3      
상담이론과실제 상담심리학과   3    
아동발달 상담심리학과   3    
보건영양 보건행정학과   3      
환경보건 보건행정학과   3        
기업가정신 창업비즈니스학과   3        
코칭의 이해 창업비즈니스학과   3        
3 국제개발협력현장세미나 글로벌개발협력전공   3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사회복지전공   3        
빈곤과 불평등론 사회복지전공   3        
아동상담 상담심리학과   3        
아동-청소년을위한통합예술치료 특수심리치료학과   3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보건행정학과   3        
보건교육방법론 보건행정학과   3        
사회적기업가정신과창업 창업비즈니스학과   3        
창업가를위한경력개발코칭 창업비즈니스학과   3        
4 개발협력사업평가세미나 글로벌개발협력전공   3        
사례관리 노인복지전공   3      
트라우마 치료 특수심리치료학과   3        
보건교육실습 보건행정학과   3      
창업가를위한협업과소통 창업비즈니스학과   3        

커리큘럼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국제개발협력의이해
(Introducation to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본 과목은 국제개발협력의 개론적 성격으로 개발협력의 역사적 형성과정과 시계열적 관점에서 본 개발이론과 진화, 그리고 한국만의 독특성, 즉 수원과 공여의 역사를 동시에 갖고 있는 현상을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전반적 이해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학의 각론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지식과 조망 능력을 학습하는 것과 연관된다. 다른 한편 이는 사회(문제) 현상과 복지의 주제에 대한 교양적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유효한 지적 토대를 제공해주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상담의기초
(Introduction to Counseling)
심리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기 위해, 전문적 의미에서 심리상담의 특징과 치료적 상담의 원리를 학습한다. 심리상담과 관련된 세부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에 치중하기보다는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일반적인 상담 진행 과정의 이해를 추구한다. 본 교과를 통해 추후 심리상담과 관련된 전문적 기법이나 다양한 이론을 깊이 공부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토대를 쌓을 수 있다.
보건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보건학에 대한 입문과목으로 보건학전반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공중보건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보건경제, 보건행정, 보건교육, 환경보건, 인구, 역학 및 질병 등 보건학의 각 세부영역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학습하여야 합니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국제개발협력의실제 국제개발협력의 개념적 이해를 토대로 빈곤, 교육, 보건, 거버넌스와 민주화, 환경, 젠더, 인권, 분쟁과 평화구축, 과학기술, 개발을 위한 ICT(ICT4D), 문화 등의 다양한 개발협력사업의 분야를 탐구한다.
기부와사회복지
(Giving and Social Welfare)
기부와 사회복지는 기부를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현장에서 다뤄지는 기부와 관련된 다양한 쟁점들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돕는다.
자원봉사론
(Volunteer Work)
자원봉사의 개념 및 현황, 과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및 자원봉사관리과정, 방법을 학습하여 자원봉사론 연구의 기초를 적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 대한 이해와 비교, 연구를 하고 사회복지기관, 단체, 시설 등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을 조정, 활용하는 학문적 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아동발달
(Childhood Development)
발달심리 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와 아동의 발달특성을 인지, 성격, 사회발달 등의 세부영역별로 이해하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기제를 학습한다.
보건영양
(Public Health Nutrition)
건강한 식생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영양에 대한 기초 지식과 함께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다양한 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 생애주기별에 따른 영양문제의 이해와 대책 습득,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영양진단, 영양상태평가 방법, 효율적인 영양증진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등을 다루게 된다.
환경보건
(Environmental Health)
수질, 대기, 식품, 곤충 등 건강과 관련된 환경보건 문제를 다룬다.
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
창업시키려는 독립욕망과 시장기회에서 가치를 창출하려는 정신을 중점으로 학습한다. 특히 창조적인 신규사업개발과 경쟁력개발이란 학습조직관점에서 학습한다. 또한 창업에 따른 창조성과 사업 마인드를 개발함에 초점을 둔다.
국제개발협력현장세미나 국제기구, 원조기구(KOICA), 개발NGO 등이 실제 수행했던 사업을 토대로 방법론, 평가기획, 평가프레임워크, 방문조사 등 전반적인 사업평가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을 개발한다.
코칭의이해
(Introduction of Coaching)
코칭의 유래와 개념, 컨설팅이나 상담과 같은 유사개념과의 차별성, 조직 내에서 코칭이 대두되는 배경을 다룬다. 또한 코칭의 윤리와 기준을 학습하고, 코치로서의 개인적 기초와 전문가로 향상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기 위한 기초 과목이다.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Welfare for Immigr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이민자, 이주여성 등으로 구성된 다문화사회 복지대상, 전달체계, 할당, 재원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방식을 학습한다. 다문화 사회에 있어 격차와 소외의 대상자가 누구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민사회, 다문화사회의 특성과 과제, 대상자별 서비스 종류,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본다.
빈곤과불평등론
(Studies on Poverty
and Inequality)
빈곤과 사회불평등 해소라는 사회복지적 중심과제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빈곤의 개념 및 측정에 관한 기존의 연구결과들과 사회불평등이론들을 다루고 학습하며, 빈곤과 불평등 대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들과 상담할 때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들과 실제 적용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문 상담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동청소년을위한통합예술치료
(Integrative Art Therapy with
Children and Juveniles)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예술매체(미술, 음악, 연극, 모래놀이 등)를 활용하여 정서적, 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이론적 배경과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효과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계획, 개발, 실시, 평가에 대한 과정과 방법을 익힌다.
보건교육방법론
(Methods and Materials of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의 계획 수행 평가와 관련된 이론과 지식을 올바로 이해하고 대상자를 대상으로 건강과 관련된 교육을 계획해서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교육의 최종 목표를 둔다.
사회적기업가정신과창업
(Social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사회적기업에 대한 개념 정립 및 대표적인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소셜벤처창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관련 제도 및 사회적기업 인증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창업가를위한경력개발코칭
(Career Coaching)
커리어문제로 고민하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코칭할 때는 어떤 접근방법이 필요한지를 본 과목을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각 집단에서 고민하는 커리어 이슈를 파악하고 이를 코칭을 통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학습하고자 한다.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과 모델, 실천기법들을 검토한다. 그리고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사례관리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실천현장에서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트라우마치료
(Traumatherapy)
다양한 트라우마치료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EMDR, DBT, SE 등의 치료기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를 관찰하고 직접 적용하고 관계기관에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보건교육실습
(Health Education
Field Training)
전공교과를 통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지역사회, 학교, 산업장, 보건의료기관 등 각 생활터에서 보건교육사로서 업무 수행능력을 실습한다. 보건진단, 행태문제 파악, 중재방안 모색 및 수행 등을 실제 현장업무에 적용하면서 다양한 보건교육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능력을 함양한다.
창업가를위한협업과소통
(Collaboration and
Communication)
창업자들이 창업시 겪는 애로요인으로 사람과 사람 혹은 조직 관계에서 소통, 갈등, 협상, 및 협업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을 어떻게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학습하는 과정이다.